주민등록번호 변경 온라인 신청 가능
2022년 10월 4일(화)부터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인한 변경신청이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도록 바뀝니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번호변경위원회는 신청인이 직접 읍‧면‧동에 방문하지 않고도 정부24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변경신청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주민등록번호변경위원회는 지난 2017년 5월 출범한 이후 올해 8월까지 약 5년 동안 총 5,342건 중 4,750건의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의결했습니다. 반면 5,342건 가운데 381건은 취하됐습니다.
주민등록번호는 바꾸고 싶다고 해서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이스피싱 등 전화사기 또는 신분도용, 가정폭력, 상해‧협박, 성폭력 등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인한 생명‧신체에 위해 또는 재산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경우 당국이 심사를 거쳐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 온라인 신청 방법
주민등록번호 변경 온라인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온라인 사이트 정부24에 접속한 뒤 변경신청서를 내려 받고 변경신청서를 작성한 후 신청하면 됩니다.
사진에서 하단에 위치한 ‘신청’을 누른 뒤 개인정보 수집 등의 이용 동의를 누르고 인적사항 입력 후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읍‧면‧동 담당자가 변경신청서를 확인하면 시‧군‧구를 거쳐 위원회가 최종 심사하게 되며, 처리 기간은 약 100일 정도 소요됩니다.
온라인 신청 시 유이할 점은 대리인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