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침수 대처법
최근 중부 지방에 집중호우가 쏟아지면서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집중호우로 인한 차량 침수 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차량 침수 대처법은 우선 집중호우 발생 시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급류 하천에서는 절대 진입하지 말고 돌아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혹, 차량이 침수하고 있다면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 잠기기 이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능하면 미리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두어야 합니다.
만일 차량이 침수되어 문이 안 열린다면 단단한 물체로 창문 모서리를 깨고 탈출해야 합니다.
비상 탈출 망치 또는 단단한 물체가 없다면 목 받침대 지지봉 또는 안전벨트 체결장치 등을 이용해 창문을 깨고 탈출해야 합니다.
차량 창문을 깰 수 없다면 차량 내부에 물이 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 이하가 되면 문이 쉽게 열리기 때문입니다.
차량 침수 대처법은 또 있습니다. 지하차도에서 침수 시 탈출 후 물보다 높은 곳이나 몸을 지지할 곳을 찾고 119에 연락한 뒤 구조를 기다려야 합니다.
특히 집중호우 시 침수되고 있는 지하 주차장의 경우 급격히 물이 불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가까이 가서는 안 됩니다. 지금까지 차량 침수 대처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