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이트들이 나오게 나오는데 어떤 사이트가 안전한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특히 외국 사이트일 경우에는 이런 우려가 생기게 되는데 보안 프로그램이 잡지 못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이트 위험도를 네티즌들이 알려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개하려는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 공인 확장 기능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해보고 사이트 위험도를 알려주기 때문에 보안 프로그램이 잡아내지 못하는 사이트까지도 어느 정도의 위험도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해외 네티즌들이 많이 이용하는 만큼 국내 검색보다는 해외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1. 확장 프로그램 설치
웹스토어에서 WOT 웹사이트라고 검색을 하게 되면 위에 보이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고 우측 상단에 있는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크롬에 설치가 됩니다. – WOT 웹사이트 보안 및 브라우징 안전 보호 확장 프로그램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스캔이 작동하게 되는데 현재 어떤 보안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스캔을 확인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르게 되면 플랜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검색 결과에 대한 사이트 위험도만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Free에 있는 Current Plan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무료 플랜을 선택하게 되면 도구 사용에 대해서 동의하라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Agree & Continue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도구 사용에 대한 동의를 하게 되면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나게 되고 옵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3가지의 기능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 위험도 표시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및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구글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사이트 옆에 등급을 나타내는 아이콘이 표시가 됩니다.
- 녹색 : 안전한 사이트
- 노란색 : 의심이 되는 사이트
- 빨간색 : 위험한 사이트
- 회색 : 평가가 없는 사이트
색상으로 사이트 위험도를 알 수 있으며 리뷰를 클릭하게 되면 네티즌들의 의견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같은 국내 포털을 제외한 대부분의 검색 엔진에서 제대로 작동을 합니다.
3. 사이트 평점 남기기
직접 사이트 위험도를 평가할 수도 있는데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누른 후에 리뷰 또는 전체 스코어카드 보기를 클릭하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평점과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해당 확장 프로그램은 국내 검색보다는 해외 검색을 주로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신다면 위험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