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571 블루레이
DVD가 VHS(비디오테입)를 밀어내고 홈시어터(hometheater)의 새로운 대안으로 군림하던 시절, 그러니까 20여 년 전 DVD 콜렉터들 사이에서 레퍼런스 타이틀로 회자되던 타이틀이 있었습니다.
특히 사운드 테스트용으로 <라이언 일병 구하기>, <글래디에이터>, <U-571>, <매트릭스>, <히트> 등이 대표적인 레퍼런스 타이틀이었는데, 그중에서도 우퍼 테스트용으로 반드시 거론되는 타이틀이 바로 <U-571> DVD이었습니다.
<U-571>은 블루레이 포맷으로 넘어와서도 여전히 레퍼런스 타이틀로써 손색이 없었습니다. <U-571> 블루레이는 ‘사운드 디자인의 바이블’이라고 칭하고 싶을 만큼 매우 훌륭한 타이틀입니다. 73회(2001년) 아카데미 시상식 당시 음향 편집상을 받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잠수함 영화의 명작 U-571 블루레이는 명성과 달리 단출하게 출시됐습니다. 컨텐트존에서 발매한 이 타이틀은 오링 케이스(위 아래로 빼는 케이스)를 바탕으로 내부에는 블루레이 디스크와 DVD가 함께 수록되어 있으며 기타 굿즈는 전무합니다.
U-571 blu-ray
출연진 및 감독
-매튜 맥커너히(Matthew McConaughey)
-빌 팩스턴(bill paxton)
-하비 케이틀(harvey keitel)
-존 본 조비(jon bon jovi)
빌 팩스턴(트루 라이즈, 엣지 오브 투모로우, 트위스터)은 안타깝게도 지난 2017년 사망해 지금은 고인이 된 배우입니다. 락커인 본 조비도 출연하는데 조연급입니다.
감독은 <브레이크 다운>, <터미네이터 3>를 연출한 조나단 모스토우(jonathan mostow)로, 초반엔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나 이후 <써로게이트>, <헌터스 프레어> 등의 작품을 내놓으면서 이전처럼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그의 최고작은 <브레이크 다운>과 <U-571>로, 특히 <브레이크 다운>은 그가 서스펜스에 능한 감독임을 상기 시켜 줍니다.
상세 스펙
화면비율 : 2.35:1 / 1080P Full-HD
오디오: 영어 DTS-HD Master Audio 5.1, LPCM 5.1 / Commentary with Director Jonathan Mostow
자막: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부가 영상
Spotlight On Location (2분 15초)
Creating and Constructing U-571 (2분 15초)
Inside the Enigma (2분 15초)
Britain Captures the U-110 (2분 15초)
A Submariner’s WWII Experience (2분 15초)
U.S. Naval Archives: Capturing the U-505 (2분 15초)
Theatrical Trailer (2분 15초)
화질 및 음질
화질: U-571 블루레이는 연식(2000년)에 비해 준수한 편입니다. 독일군이 착용한 가죽 재킷의 질감이나 잠수함 내부 곳곳의 디테일이 섬세하게 살아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 적군의 함선이 폭발할 때 CG는 조금은 거슬리는 수준입니다. DVD 시절에는 크게 느끼지 못했으나 블루레이로 넘어와 풀HD 화질로 감상해 보니 해당 장면은 CG 티가 역력한 편입니다.
음질: U-571 블루레이의 사운드는 한 마디로 정의하면 무시무시한 수준입니다. 저음과 고음 등 모든 면에서 사운드 밸런스가 훌륭합니다.
특히 폭뢰가 수중에서 폭발할 때 전해지는 사운드는 예술입니다. 폭뢰가 사방에서 터질 때 소리를 감싸는 서라운드 효과도 매우 우수합니다. 정찰기가 하늘을 가를 때 전해지는 진동 또한 일품이죠. 각종 폭발음은 혀를 내두를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DTS-HD와 LPCM 음향이 수록되어 있는데 둘 다 무손실 무압축의 오디오 포맷이나, DTS-HD 보다 LPCM 사운드가 훨씬 뛰어난 편입니다.
블루레이 초창기에 출시된 타이틀임에도 최근작과 견주어 전혀 꿀리지 않습니다. DVD에 이어 블루레이로 넘어와서도 여전히 레퍼런스 타이틀로써 손색이 없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도 4K로 발매되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울 따름입니다.
U-571 블루레이
-작품: ★★★★
-화질: ★★★★
-음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