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별 쓰레기 배출 품목은?
제주 지역의 분리수거 장소인 제주도 클린하우스에서는 요일에 따라 쓰레기 배출 품목이 다릅니다.
월요일은 플라스틱류(PET병 등), 화요일은 종이류, 불에 안타는 쓰레기(유리/자기류/거울 등), 수요일은 플라스틱류(투명/PET병 등), 목요일은 종이류, 비닐류(라면, 과자봉지 등), 금요일은 플라스틱류(투명/PET병 등) 등에 한해서만 배출이 가능합니다.
토요일은 종이류, 불에 안타는 쓰레기(유리/자기류/거울 등), 일요일은 플라스틱류(PET병), 비닐류(라면, 과자봉지 등) 등을 배출할 수 있으며, 이외 종량제봉투, 음식물 쓰레기, 스티로폼, 병류, 캔, 고철류 등은 요일에 상관없이 매일 배출이 가능한 품목입니다.
제주도 클린하우스 쓰레기 배출 시간은 오후 3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이며,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24시간 배출이 가능합니다. 보다 상세한 제주도 클린하우스 요일별 쓰레기 배출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월요일: 플라스틱류(PET병 등)
◆화요일: 종이류, 불에 안타는 쓰레기(유리/자기류/거울 등)
◆수요일: 플라스틱류(투명/PET병 등)
◆목요일: 종이류, 비닐류(라면, 과자봉지 등)
◆금요일: 플라스틱류(투명/PET병 등)
◆토요일: 종이류, 불에 안타는 쓰레기(유리/자기류/거울 등)
◆일요일: 플라스틱류(PET병), 비닐류(라면, 과자봉지 등)
※매일 배출: 종량제봉투, 음식물 쓰레기, 스티로폼, 병류, 캔, 고철류
※배출 시간: 오후 3시~익일 새벽 4시/음식물 쓰레기 24시간 배출 가능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방법은?
음식물 쓰레기 배출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해 클린하우스 내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에 배출하면 됩니다.
다만 카드 잔액이 1천 원 미만인 경우 종량기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카드 잔액을 1천 원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 배출 시 음식물에 섞여 있을 수 있는 빨대, 비닐, 이쑤시개, 종이, 뼈조각 등 이물질은 사전에 반드시 제거한 후 배출해야 합니다.
클린하우스 배출 불가 품목은?
클린하우스에 배출하면 안 되는 품목들이 몇 있습니다. 가령 휴대폰 충전기, 의약품, 페인트통, 폐타이어, 차량범퍼 및 문짝 등은 클린하우스에 배출하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품목들은 어디에 배출해야 할까요?
휴대폰 충전기는 휴대폰 판매점 또는 대리점에, 의약품은 약국 및 보건소, 차량 범퍼 및 문짝은 폐차장에, 폐타이어 및 고무보트는 제주시 생활환경과로 문의한 후 배출 처리하면 됩니다.
책상 등 대형폐기물 배출 방법은?
장롱, 책상, 소파, 침대 및 침구류, 유리창문, 자전거, 가전제품, 목재류 등은 읍면사무소 및 주민센터로 신고한 후 배출해야 합니다.
한국전자제품 자원순환공제조합에서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및 식기건조기, 복사기, 자동판매기, 런닝머신, 정수기, 오디오, 컴퓨터 등 폐가전 제품을 무상으로 방문 수거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한국전자제품 자원순환공제조합 콜센터(1599-0903)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